주역/지산집易象說

사괘(師卦 )

청풍선비 2010. 8. 29. 00:09

육사는 군대가 후퇴하여 머문다.[六四 師左次]

임천 오씨(臨川吳氏)가 말하기를, “병가(兵家)에서는 오른쪽인 우(右)를 숭상하는바, 왼쪽인 좌(左)는 후퇴하는 것이 된다.” 하였다. 내가 생각해 보건대, 양(陽)은 왼쪽이 되고 음(陰)은 오른쪽이 되며 육사(六四)의 호체(互體)는 진(震)이므로 그 뜻을 취한 것이다. 이는 명이괘(明夷卦)의 육이(六二)의 호체가 감체(坎體)이고, 육사(六四)의 호체가 진체(震體)여서 모두 양괘(陽卦)가 되는 것과 같으며, 풍괘(豐卦)의 구삼(九三)의 본체는 이체(離體)이며, 호체 역시 손체(巽體)여서 모두 음괘(陰卦)가 되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우(右)라고 칭한 것이다.


육오는 밭에 짐승이 있으면 말을 받들어 토벌함이 이롭다.[六五 田有禽 利執言]

○ ‘밭에 짐승이 있다[田有禽]’는 것은, 하체(下體)가 감(坎)인데, 감은 시(豕)가 된다. 초효(初爻)와 이효(二爻)는 땅의 자리이며, 이효는 밭인 전(田)의 상(象)으로, 밭에 짐승이 있는 ‘전유금(田有禽)’의 상인 것이다. 《예기(禮記)》에, “호랑이의 신을 맞이해서 제사 지내는 것은 호랑이가 밭을 망치는 돼지를 잡아먹어서이다.[迎虎 爲其食田豕也]” 하였다. ‘집(執)’은, 구이(九二)에서 육사(六四)까지의 반체(反體)가 간(艮)이고 복체(伏體)가 손(巽)이다.


[주A-001]역상설(易象說) : 본 역상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역(周易)의 기본 원리와 용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므로 역상설 끝에 해설을 간략하게 덧붙였다.
[주D-001]임천 오씨(臨川吳氏) : 오일(吳鎰)을 가리킨다. 오일은 송나라 사람으로, 자가 중권(仲權)이고, 호가 운암(雲巖)이며, 《운암집(雲巖集)》을 저술하였다.
[주D-002]반체(反體) : 어떠한 괘(卦)의 상하(上下)를 뒤집은 괘를 말한다. 진(震)의 반체는 간(艮)이 되고, 손(巽)의 반체는 태(兌)가 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주D-003]복체(伏體) : 어떠한 괘의 음과 양을 뒤바꾼 것으로, 진(震)의 복체는 손(巽)이 되고, 간(艮)의 복체는 태(兌)가 되는 것과 같은 따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