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지산집易象說

이괘(頤卦 )

청풍선비 2010. 8. 29. 00:33

이(頤)는 정하면 길하니 길러 주며 스스로 음식을 찾는 것을 살펴보아야 한다.[頤 貞 吉 觀頤 自求口實]

○ 주(註)에 건안 구씨(建安丘氏)가 운운하였다. 내가 생각해 보건대, ‘구(求)’와 ‘실(實)’은 턱[頤]과 입[口]에서 상을 취한 것이다. ‘관(觀)’은, 괘 전체의 모양이 이(離)와 비슷한바, 이(離)의 목(目) 상이다. 혹자가 말하기를, “‘이(頤)’는 이효부터 상효까지와 초효부터 오효까지가 반복되는데, 모두 관괘(觀卦)의 체(體)와 비슷하다. 그러므로 단전(彖傳)에서는 ‘관이(觀頤)’로 말하고, 효사(爻辭)에서는 ‘관아(觀我)’로 말한 것이다.” 하였다.


상에 이르기를, “산 아래에 우레가 있음이 이(頤)이니, 군자가 보고서 언어를 삼가며 음식을 절제한다.” 하였다.[象曰 山下有雷 頤 君子以 愼言語 節飮食]

○ 우레가 산 아래에 있으니, 안에서는 동하고 밖에서는 그치는 상이 있다. 막 마음에서 발하는데 혀가 말을 하지 못하게 먼저 경계하며, 막 입에서 좋아하는데 손이 이미 젓가락을 놓는 데에 급한바, 이는 모두가 안에서 동하고 밖에서 그치는 상인 것이다.


초구는 너의 신령스런 거북을 버리고 나를 보고서 턱을 늘어뜨린다.[初九 舍爾靈龜 觀我 朶頤]

○ ‘아(我)’는 사효를 가정(假定)한 것이 아니라 초효를 이른 말이다. 다만 이미 초효를 가리켜서 ‘이(爾)’라고 하였으니, 사효를 가리켜서 ‘아(我)’라고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으로, 이는 범범히 가설(假說)한 말이다.


상에 이르기를, “나를 보고서 턱을 늘어뜨리니 또한 귀하게 여길 만하지 못하다.” 하였다.[象曰 觀我朶頤 亦不足貴也]

○ 양(陽)은 귀하고 음(陰)은 천하다.


육이는 전도(顚倒)되어 길러 주기를 구하므로 경도(經道)에 위배되니, 언덕에게 길러 주기를 구하여 가면 흉하다.[六二 顚頤 拂經 于丘 頤 征 凶]

○ 괘 전체가 턱[頤]을 형상하는데, 이효가 아래로 초효를 따르니 초효가 도리어 이효의 위가 된다. 이는 턱과 입이 전도된 상이다. ‘정(征)’은 진(震)의 동(動) 상이다.


육사는……호랑이가 상대를 탐탐(眈眈)히 노려보듯이 하며 그 하고자 함이 쫓고 쫓아 계속되면 허물이 없다.[六四……虎視耽耽 其欲逐逐 无咎]

○ 남헌(南軒) 선생이 이르기를, “호랑이가 볼 적에는 항상 머리를 늘어뜨리고서 본다.” 하였다. 살펴보건대, 순상(荀爽)의 《구가역(九家易)》에서는 간(艮)이 호(虎) 상이 된다. 내가 생각해 보건대, ‘시(視)’는, 전체의 모양이 이(離)와 비슷한바 이(離)의 목(目) 상이다. 혹자가 말하기를, “사효가 변하면 이(離)가 된다.” 하였다. ‘탐탐(耽耽)’은 아래로 내려다보는 모양이다. 이괘(離卦)의 세 획은, 상획은 홀수로 위의 속눈썹을 형상하고, 중획은 짝수로 눈의 눈동자를 형상하고, 하획은 홀수로 아래의 속눈썹을 형상한다. 무릇 아래쪽을 내려다보면 윗 속눈썹은 바로 보이고 아래 속눈썹은 양쪽 끝만 조금 드러나 보이는바, 바로 간괘(艮卦) 세 획의 상이다. 그러므로 아래로 내려다보는 상을 취한 것이다. ‘욕(欲)’은 음이 양을 찾아가는 상이다. ‘축축(逐逐)’은 경계하는 말로, 간(艮)이 지(止)이므로 경계하는 것이다.


상에 이르기를, “전이(顚頤)의 길함은 위의 베풂이 빛나기 때문이다.” 하였다.[象曰 顚頤之吉 上施光也]

○ ‘광(光)’은 간체(艮體)로, 광채가 빛나는 것이다.


육오는……대천을 건너서는 안 된다.[六五……不可涉大川]

○ 쌍호 호씨가 말하기를, “‘불가섭(不可涉)’은 간(艮)의 지(止) 상이다.” 하였다. 내가 생각해 보건대, 상체(上體)가 감(坎)의 자리에 위치하였는바, 대천(大川)의 상이 있는 것이다. 혹자가 말하기를, “이괘(頤卦)의 원래 획은 이(離)이며, 복체(伏體)로 보면 원래의 획이 감(坎)이다.” 하였다.


상구는……대천을 건넘이 이롭다.[上九……利涉大川]

○ 쌍호 호씨가 말하기를, “‘이섭(利涉)’은 양효(陽爻)의 상이다. 또 전체의 모양이 빈 배의 상이다.” 하였다. 내가 생각해 보건대, ‘대천(大川)’은 감의 자리에 위치한 상이다. 혹자가 말하기를, “복체의 원래 획인 감(坎)의 상이다.” 하였다.


[주A-001]역상설(易象說) : 본 역상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역(周易)의 기본 원리와 용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므로 역상설 끝에 해설을 간략하게 덧붙였다.
[주D-001]건안 구씨(建安丘氏)가 운운하였다 : 건안 구씨가 이르기를, “이(頤)는 턱[頷]이며 기름[養]이다. 광대뼈[輔]는 상구(上九)의 상이고, 잇몸[車]은 초구(初九)의 상이다. 가운데의 네 음효(陰爻)는 여러 이빨의 상이다. 위에서 덮고 아래에서 받쳐서 여러 이빨이 삼엄한바, 온전하게 기르는 상이 보인다.”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