乾 元亨利貞.
初九 潛龍 勿用.
九二 見龍在田 利見大人.
九三 君子終日乾乾 夕惕若 厲 无咎.
九四 或躍在淵 无咎.
九五 飛龍在天 利見大人.
上九 亢龍 有悔.
用九 見羣龍 无首 吉.

 

元享利貞(건원향리정) :

크고 형통하고 이롭고 바르다.


初九(초구) :

潛龍勿用(초구잠룡물용)

잠긴 용이니 쓰지 말아라.


九二(구이) :

見龍在田利見大人(현룡재전리견대인)

나타난 용이니 밭에 나타나 있으니 대인을 봄이 이롭다.


九三(구삼) :

君子終日乾乾夕惕若厲無咎(군자종일건건석)

군자가  날이 다하도록 굳세고 굳세어서 저녁에 두려워하면 허물은 없을 것이다.


九四(구사) :

或躍在淵無咎(혹약재연무구) :

혹 뛰어 못에 있으면 허물이 없을 것이다.


九五(구오) :

飛龍在天利見大人(비룡재천리견대인)

나는 용이 하늘에 있으니 대인을 봄이 이롭다.



上九(상구) :

亢龍有悔(항룡유회) :

높은 용이니 뉘우침이 있을 것이다.


用九(용구) :

見群龍無首吉(견군룡무수길)

뭇 용을 보되 머리함이 없으면 길할 것이다.

 

 

 

 

 

 

 

乾 元亨利貞.


하늘 건/마를 건  ㉠하늘 괘 이름 임금 남자 아비 건성 마르다 건성으로 하다 말리다

 

 

<註釋>

 

乾 易經 64卦중 첫번째 괘 이름. 두개의 소성괘(小成卦) 乾으로 구성됨. 아래의 소성괘를 內卦라 하고,

위의 것을 外卦라 함.

 

元 으뜸 원. ㉠으뜸 우두머리 근본 기운 정실 처음 크다 

亨 형통할 형.㉠형통하다

利 이할 이.㉠이하다(利--: 이익이나 이득이 되다) 이롭게 하다 유익하다 편리하다 통하다 날카롭다 이기다 날래다 탐하다 이자 이익 승전

貞 곧을 정. ㉠곧다 점치다 내괘 사덕(元亨利)의 하나

 

元亨利貞 역학()에서 말하는 천도()의 네 원리()라는 뜻으로,

①사물()의 근본() 되는 원리()

②만물()이 처음 생겨나서 자라고 삶을 이루고 완성()함

③또는 인()ㆍ의()ㆍ예()ㆍ지()

 

'원'은 봄으로 만물의 시초, '형'은 여름으로 만물이 자라고, '이'는 가을로 만물이 이루어지고, '정'은 겨울로 만물을 거둠을 뜻함

 

元亨 한없이 크고 널리 형통함. 乾의 본체와 성질, 또는 작용을 서술한 것임. 利.貞을 각각 乾의 德으로 보고

元.亨과 더불어 四德이라고도 함.

 

 ......

 

乾.元享利貞은 괘사(卦辭)라고도 하며 단(彖)이라고도 한다.

괘사는 문왕이 지은 말인데, 우주만물의 이치를 단적으로 표현하여 천지인(天地人)의 삼재(三才),

즉 삼극(三極)으로 비유하였다.

건은 우주 대자연의 뜻이라고도 하며, 원형이정을 춘하추동으로 풀게 된다.

원형이 오전이라면, 이정은 오후가 된다.

원형이정을 인사적(人事的)으로 풀면, 인예의지(仁禮義智)에 해당하며, 원은 仁이고, 인은 씨이다. 

그러므로 元의 종자도 貞 속에 수장(收藏)되며, 원은 정에서 나온다. 형과 리는 중간 과정으로서, 원형이정은

 순환의 이치이다.

 .....

 

彖傳(단전)

卦辭,爻辭와 더불어 주역의 경문으로 간주됨. 彖傳이란 명칭은 괘사를 단사라고 한데서 그를 해석한 글이란 뜻으로 사용된 것임. 彖傳의 문장은 韻文으로, 문장으로 격조가 높고, 괘사 해설의 典據가 도미. 전 경문의 뒤에 수록한 乾卦를 제외하고는 모두가 各卦의 괘사 뒤에 붙여서 실려있음.

 

 

乾上乾下 重天乾

乾, 元코 亨코 利코 貞하니라.

【傳】上古聖人 始劃八卦 三才之道備矣. 因而重之 以盡天下之變 故六畫而成卦. 重乾 爲乾. 乾 天也. 天者 天之形體. 乾者 天之性情. 乾 健也 健而无息之謂乾.

夫天專言之則道也 天且弗違 是也. 分而言之 則以形體 謂之天. 以主宰 謂之帝 以功用 謂之鬼神 以妙用 謂之神 以性情 謂之乾. 乾者萬物之始 故爲天爲陽爲父爲君. 元亨利貞 謂之四德. 元者 萬物之始. 亨者 萬物之長. 利者 萬物之遂. 貞者 萬物之成. 唯乾坤 有此四德 在他卦則隨事而變焉. 故元 專爲善大. 利 主於正固. 亨貞之體 各稱其事 四德之義 廣矣大矣.

 

[程傳]상고시대에 성인이 처음으로 팔괘를 만드니 삼재의 도가 갖추어졌다. 이를 중첩함으로써 천하의 모든 변화를 알수 있는 육획의 대성괘가 만들어 졌는데 건괘는 팔괘의 乾이 중첩된 것이다. 乾은 天이다. 天은 하늘의 형체이고 乾은 하늘의 성정이다. 乾은 健과 같으므로 굳세게 움직임에 그침이 없는 것이 곧 乾이다. 하늘을 한 마디로 이야기 한다면 도이다(天且不違라고 함이 곧 이것이다). 다만 이를 구분해서 말할 때는 하늘의 형체는 천이고, 主宰者를 말할 때는 上帝이며, 功勞를 말할 때는 鬼神이고, 神妙한 작용을 말할 때는 神이며, 性情을 말할 때는 乾이 된다. 건은 만물의 시초이므로 天, 陽, 父, 君을 상징한다. 元亨利貞은 건괘의 네 가지 德性을 말하는데, 元은 시작(始)이고, 亨은 성장(長)이고, 利는 성취(遂)이고, 貞은 이룸(成)을 뜻한다. 오직 乾坤卦만이 이와 같은 사덕을 갖추고 있으며, 다른 괘에서는 쓰임에 따라 그 뜻이 달라진다. 즉 다른 괘에서는 元은 善이나 大의 뜻이 되고, 利는 正固를 주장함이고, 亨貞의 體는 각기 사안에 따라 달리 쓰이므로 四德의 뜻은 그 범위가 매우 크고도 넓다. 

 

상고성인(上古聖人)이 시획팔괘(始劃八卦)하니 삼재지도비의(三才之道備矣)요

인이중지(因以重之)하여 이진천하지변(以盡天下之變)이라 고(故)로 육획이성괘(六劃而成卦)라

중건위건(重乾爲乾)이니

건(乾)은 천지(天也)니 천자(天者)는 천지형체(天之形體)요

건자(乾者)는 천지성정(天之性情)이라

건(乾)은 건야(健也)니 건이무식지위건(健而无息之謂乾)이라.

상고의 성인이 처음 팔괘를 그으니, 복희씨가 그으셨죠, 三才(天地人)의 도가 구비되었고,

이 삼재의 속괘를, 인하여, 중첩해서, 이것을 거듭해서 천하의 변화를 다하였으므로 여섯 번 그어 괘를 이루었다.

(육획이 성립된 것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건을 거듭한 것을 건괘라 하니,

乾은 天이다. 天은 하늘의 형체이고

乾은 하늘의 性情이다.

乾은 굳셈이니, 굳세어 쉼이 없음을 乾이라 한다.

(건의 덕성은 항상 자강불식하는 것, 스스로 전전긍긍하면서 계속 쉼 없이 노력하는 덕성을 지금 설명하고 있습니다.)

健 국셀 건. ㉠굳세다 건강하다 튼튼하다 꿋꿋하다 군사 . 无 없을 무. 

 

부천(夫天)은 전언지즉도야(專言之則道也)니 천차불위시야(天且弗違是也)라

분이언지(分而言之)면 즉이형체위지천(則以形體謂之天)이요 이주재위지제(以主宰謂之帝)요

이공용위지귀신(以功用謂之鬼神)이요 이묘용위지신(以妙用謂之神)이요

이성정위지건(以性情謂之乾)이라 건자(乾者)는 만물지시(萬物之始)라

고위천위양위부위군(故爲天爲陽爲父爲君)이라

‘원형이정’(元亨利貞)을 위지사덕(謂之四德)이니

원자(元者)는 만물지시(萬物之始)요 형자(亨者)는 만물지장(萬物之長)이요 리자(利者)는 만물지수(萬物之遂)요

정자(貞者)는 만물지성(萬物之成)이라

유건곤(唯乾坤)이 유차사덕(有此四德)이요 재타괘즉수사이변언(在他卦則隨事而變焉)이라.

主宰 ①주장(主掌)하여 맡음 ②또는, 그 사람  . 妙用 ①묘하게 씀 ②또는, 묘한 용법 ③신묘한 작용(作用)

性情 ①성질(性質)과 심정(心情) ②사람이 본디 가지고 있는 성질(性質)과 심정(心情)

功用 : 功效 공을 들인 보람

 

하늘은 전일하게 말하면 道이니, 성인은 하늘도 어기지 않는다는 것이 이것이다.

나누어 말하면 형체로써 말할 때에는 天이라 하고, 主宰의 측면으로 말할 때는 上帝라 하고,

功用으로 말할 때는 鬼神이라 하고, 妙用(신묘한 작용)으로 말할 때는 神이라 하고,

性情으로 말할 때는 乾이라 한다. 乾은 만물의 기초이다.

그러므로 天이 되고 陽이 되고 아버지가 되고 군주가 되는 것이다.

‘원형이정’을 四德이라 하니,

元은 만물의 시초이고 亨은 만물의 성장이고 利는 만물의 이룸이고 貞은 만물의 완성이다.

오직 건괘와 곤괘(元, 亨, 利, 牝馬之貞)만이 이 四德을 모두 소유하였고 다른 괘에 있어서는 일에 따라 변한다.

 

「易, 乾, 本義」

 

 

【本義】六畫者 伏羲所畫之卦也. 一者 奇也 陽之數也. 乾者 健也 陽之性也.

本註乾字 三畫卦之名也. 下者 內卦也. 上者 外卦也. 經文 乾字 六畫卦之名也.

伏羲 仰觀俯察 見陰陽 有奇耦之數 故畫一奇 以象陽. 畫一耦 以象陰. 見一陰一陽 有各生一陰一陽之象

故自下而上 再倍而三 以成八卦. 見陽之性 健而其成形之大者 爲天. 故三奇之卦 名之曰乾而擬之於天也.

三畫已具 八卦已成 則又三倍其畫 以成六畫 而於八卦之上 各加八卦 以成六十四卦也.

此卦 六畫皆奇 上下皆乾 則陽之純 而健之至也 故乾之名天之象 皆不易焉.

元亨利貞 文王所繫之辭 以斷一卦之吉凶 所謂彖辭者也.

元 大也. 亨 通也. 利 宜也. 貞 正而固也.

文王 以爲乾道 大通而至正. 故於筮 得此卦而六爻 皆不變者 言其占 當得大通而必利在正固然後 可以保其終也. 此聖人所以作易 敎人卜筮而可以開物成務之精意. 餘卦放此.

 

仰觀俯察(앙관부찰) : 俯察 仰觀아랫사람을 두루 굽어 살피고, 윗사람을 존경(尊敬)하는 마음으로 우러러봄

擬 비길 의.㉠비기다 헤아리다 견주다 본뜨다 

繫 맬 계. ㉠매다 얽다 묶다 매달다 매달리다 죄수 계사(辭: 주역의 괘의 설명) 

筮 점 서. ㉠점 점대(점치는데 쓰는 50개의 가는 대) 점치다 

卜筮. 복서. ①길흉()을 알기 위하여 점을 침 ②또는 그 점. 점서()

開物成務  ①만물()의 뜻을 열어 천하()의 사무()를 성취()함 ②사람이 아직 모르는 곳을

개발()하고, 사람이 하고자 하는 바를 성취()시킴   

 

 

文言曰

元者 善之長也. 亨者 嘉之會也.利者 義之和也. 貞者 事之幹也.
君子體仁 足以長人.
嘉會 足以合禮.
利物 足以和義.
貞固 足以幹事.
君子行此四德者 故曰 乾元亨利貞.

 

元이란 온갖 善의 수장이요. 亨이란 美의 집합이요. 利란 事宜의 조화요. 貞이란 만사의 根幹이다.

군자는 仁의 덕을 체득함으로써 만인을 지도할 수있고,

善美를 갖추었기에 禮에 합치할 수있으며,

만물에 利를 줄 수 있기에 事宜의 조화를 기할 수있고,

그리고 바르고 굳게 자세를 취함으로서 만사의 근간을 확립할 수있을 것이다.

군자는 이 네가지 덕을 실행한다. 그러므로, 乾은 원.형.이.정. 이라고 말한 것이다. 

 

嘉 아름다울 가. ㉠아름답다 기리다 경사스럽다 칭찬하다 기뻐하다 즐기다 맛좋다

嘉會 가회(). 기쁘고 즐거운 모임 .

合禮 ①새서방과 새색시가 첫날밤 잠자리를 같이함 ②예절(禮節)에 맞음

事宜 일이 마땅함

 

 

 

文言曰(문언왈) : 문언에 이르기를,

元者善之長也(원자선지장야) : 원은 선의 어른이요,

亨者嘉之會也(형자가지회야) : 형은 아름다움의 모임이요,

利者義之和也(리자의지화야) : 이는 의의 화함이요,

貞者事之幹也(정자사지간야) : 정은 일을 주장함이다.

君子體仁(군자체인) : 군자는 인을 체득함이

足以長人(족이장인) : 족히 사람의 어른이며

嘉會足以合禮(가회족이합례) : 모임을 아름답게함이 족히 예에 합하며,

利物足以和義(리물족이화의) : 물건을 이롭게 함이 족히 화합하여,

貞固足以幹事(정고족이간사) : 바르고 굳셈이 족히 일을 주장함이니,

君子行此四德者(군자행차사덕자) : 군자는 이 네가지 덕을 행한다.

故曰乾元亨利貞(고왈건원형리정) : 그러므로 원형이정이라 말하는 것이다.

 

 

 

 

<註釋>

元者善之長也 :  元.亨.利.貞 을 乾의 四德으로 보고, 그를 체득한 자가 곧 군자라고 보았음. 四德說의 근거가 되며, 일편 乾卦를 군자의 괘로 보는 근거가 되기도 함.

四德을 五行說에 입각하여 春.夏.秋.冬이나 仁.義.禮.智.信과 결부시켜 생각하기도 함. 

 

 

<解說>

문언전은 이른바 十翼중의 하나이다. 孔子가 기술한 것으로 전하고 있으나,漢代.前期에 易學子들의 해설을

모아 놓은 것으로 추측된다.

문언전은 乾.坤의 二卦에만 기술되어 있다.

<文言>이란 본시 文師의 서술이란 뜻, 경문을 해설하였다는 뜻으로 볼 수있다. 결국, 乾.坤 兩卦의 卦爻辭, 및

 그 彖. 象傳에 관하여 敷衍(부연)하고,나아가 文意를 더욱 명백히 한 것이며, 주역을 도덕적 측면에서 演譯한

 내용의 것으로 그 중에 名言이 많은 것이 특기할만하다.

 

 

○ 天行以下 先儒謂之大象 潛龍以下 先儒謂之小象 後放此.

 

文言曰, 元者는 善之長也오 亨者는 嘉之會也오 利者는 義之和也오 貞者는 事之幹也니

 

【傳】它卦 彖象而已 獨乾坤 更設文言 以發明其義. 推乾之道 施於人事 元亨利貞 乾之四德 在人則元者 衆善之首也. 亨者 嘉美之會也. 利者 和合於義也. 貞者 幹事之用也.

它 다를-타 부수: 宀   총획수: 5  [대] 그. 저. 저것. 그것. [사람 이외의 사물을 일컬을 때 씀].

 

【本義】此篇 申彖傳象傳之意 以盡乾坤二卦之蘊而餘卦之設 因可以例推云.

蘊 쌓을 온. ㉠쌓다 쌓이다 모으다 모이다 온화하다 속내

 

 

 

○元者 生物之始 天地之德 莫先於此 故於時爲春 於人則爲仁而衆善之長也.

亨者 生物之通 物至於此 莫不嘉美 故於時爲夏 於人則爲禮而衆美之會也.

利者 生物之遂 物各得宜 不相妨害 故於時爲秋 於人則爲義而得其分之和.

貞者 生物之成 實理具備 隨在各足 故於時爲冬 於人則爲智而爲衆事之幹.

幹 木之身而枝葉所依以立者也.

 

'원'은 봄으로 만물의 시초, '형'은 여름으로 만물이 자라고, '이'는 가을로 만물이 이루어지고, '정'은 겨울로 만물을 거둠을 뜻함

 

 

君子, 體仁이 足以長人이며

【傳】體法於乾之仁 乃爲君長之道 足以長人也. 體仁 體元也 比而效之 謂之體.

 

 嘉會, 足以合禮며

【傳】得會通之嘉 乃合於禮也 不合禮則非理 豈得爲嘉. 非理 安有享乎.

 

利物이 足以和義며

【傳】和於義 乃能利物 豈有不得其宜 而能利物者乎.

 

貞固 足以幹事니

【傳】貞固 所以能幹事也.

【本義】以仁爲體 則无一物不在所愛之中 故足以長人. 嘉其所會則无不合禮 使物各得其所利 則義无不和.

貞固者 知正之所在而固守之 所謂知而弗去者也. 故足以爲事之幹.

 

君子 行此四德者라 故로 曰乾元亨利貞이라.

【傳】行此四德 乃合於乾也.

【本義】非君子之至健 无以行此 故曰乾元亨利貞.

 

 

 

彖曰

大哉 乾元 萬物資始 乃統天.

雲行雨施 品物 流形.

大明終始 六位時成 時乘六龍 以御天.

乾道變化 各正性命 保合大和 乃利貞.

首出庶物 萬國 咸寧.

象曰天行 健 君子以 自彊不息.

潛龍勿用 陽在下也.

見龍在田 德施普也.

終日乾乾 反復道也.

或躍在淵 進 无咎也.

飛龍在天 大人造也.

亢龍有悔 盈不可久也.

用九 天德 不可爲首也.

 

彖曰(단왈) : 단에 이르기를,

大哉乾元(대재건원) : 크구나, 건의 원이여

萬物資始(만물자시) : 만물이 바탕하여 비롯하니,

乃統天(내통천) : 이에 하늘을 거느린다.

雲行雨施(운행우시) : 구름이 행하며 비가 베풀어서

品物流形(품물류형) : 만물이 형상을 이루게 된다.

大明終始(대명종시) : 마침과 비롯함을 크게 밝히면

六位時成(륙위시성) : 여섯 위가 때로 이루어지니

時乘六龍以御天(시승륙룡이어천) : 여섯 용을 타고 하늘을 몬다.

乾道變化(건도변화) : 건의 도가 변하고 화함에

各正性命(각정성명) : 각기 성명을 바로 하니,

保合大和(보합대화) : 크게 화함을 보전하고 합해서

乃利貞(내리정) : 이에 바르게 하면 이롭다.

首出庶物(수출서물) : 뭇 물건에 머리로 나옴에

萬國咸寧(만국함녕) :  만국이 다 편한할 것이다.

 

 

彖曰 大哉라 乾元이여 萬物이 資始하나니 乃統天이로다.

【本義】彖 卽文王所繫之辭. 傳者 孔子所以釋經之辭也. 後凡言傳者 倣此.

○ 此 專以天道 明乾義 又析元亨利貞爲四德 以發明之而此一節 首釋元義也.

大哉 歎辭. 元 大也  始也. 乾元 天德之大始 故萬物之生 皆資之以爲始也. 又爲四德之首而貫乎天德之始終

故曰統天.

꿸 관, 당길 만  ㉠꿰다 뚫다 이루다 달성하다 섬기다 통과하다 익숙하다 이름을 열기한

문서(명적) 조리 돈꿰미 명적(이름 문서) 당기다 (만)

乾元 위대한 天德의 본체. 여기서는 위대한 그 작용을 가리킴.

 

雲行雨施하야 品物이 流形하나니라.

【本義】此, 釋乾之亨也.

 

大明終始하면 六位時成하나니 時乘六龍하야 以御天하나니라.

【本義】始 卽元也. 終 謂貞也. 不終則无始 不貞則无以爲元也. 此言聖人 大明乾道之終始則見卦之六位

各以時成而乘此六陽 以行天道 是乃聖人之元亨也.

 

大明終始

乾卦의 효사에서는 건을 상징하는 物象중 용을 인용하여 서술하였는 바, 용이 수중에 잠복하는 제 1기로부터 그 용이 하늘 높이 비약하게 될 때 까지의 과정을 가르키는 말. 즉 乾陽이 움직이는 시초로 부터 종말까지를 뜻함.

六位時成

潛龍으로부터 見龍, 曜龍, 飛龍, 亢龍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이 內卦三爻와 外卦三爻에 단계적으로 서술되어 있음을 말함.

 

 

 

乾道變化에 各正性命하나니 保合大和하야 乃利貞하니라.

【本義】變者 化之漸. 化者 變之成. 物所受 爲性. 天所賦 爲命. 大和 陰陽會合沖和之氣也. 各正者 得於有生之初. 保合者 全於已生之後. 此 言乾道 變化无所不利而萬物各得其性命 以自全 以釋利貞之義也.

漸 점점 점. ㉠점점 차차 번지다 천천히 나아가다 스미다 흐르다 자라다 적시다 젖다 험하다 차례 

賦 부세 부. ㉠부세(稅) 군비 문채(文彩: 문장의 멋) 이름 군사 선비 구실 매기다 받다 펴다 주다 

沖和 부드럽게 조화함. 沖和之氣 하늘과 땅 사이의 조화(調和)된 기운(氣運)  

保合 ①만족(滿足)하여 화합(和合)함 ②시세(時勢)가 별로 오르지도 내리지도 않고 있음

性命 사람의 천성(天性)과 천명(天命)   

 

首出庶物에 萬國이 咸寧하나니라.

【傳】卦下之辭 爲彖. 夫子從而釋之 通謂之彖. 彖者 言一卦之義 故知者觀其彖辭則思過半矣.

大哉乾元 贊乾元 始萬物之道 大也. 四德之元 猶五常之仁 偏言則一事 專言則包四者 萬物資始乃統天 言元也. 乾元 統言天之道也. 天道 始萬物 物資始於天也 雲行雨施品物流形 言亨也. 天道運行 生育萬物也 大明天道之終始則見卦之六位 各以時成 卦之初終 乃天道終始 乘此六爻之時 乃天運也. 以御天 謂以當天運 乾道變化 生育萬物 洪纖高下 各以其類 各正性命也. 天所賦 爲命. 物所受 爲性. 保合大和乃利貞. 保 謂常存. 合 謂常和.

保合大和 是以利且貞也. 天地之道 常久而不已者 保合大和也. 天爲萬物之祖 王爲萬邦之宗 乾道首出庶物而萬彙亨. 君道 尊臨天位而四海從. 王者 體天之道則萬國 咸寧也.

庶物 여러 가지 물건(物件) 咸寧 두루(모두) 편안하다.

御天 하늘에 오름

洪纖(홍섬)넓고 큰 것과 가늘고 작은 것

彙 무리 휘.㉠무리 모으다 고슴도치

 

 

【本義】聖人在上 高出於物 猶乾道之變化也. 萬國 各得其所而咸寧 猶萬物之各正性命而保合大和也. 此 言聖人之利貞也. 蓋嘗統而論之 元者物之始生 亨者物之暢茂 利則向於實也 貞則實之成也 實之旣成則其根蔕 脫落 可復種而生矣. 此四德之所以循環而无端也. 然而四者之間 生氣流行 初无間斷 此元之所以包四德而統天也. 其以聖人而言則孔子之意 蓋以此卦 爲聖人 得天位行天道而致太平之占也. 雖其文義 有非文王之舊者 然讀者 各以其意 求之則竝行而不悖也. 坤卦 放此.

暢茂(창무) 무성()하게 자람 

悖 거스를 패. ㉠거스르다 어그러지다 우쩍 일어나다 (발)   

 

象曰 天行이 健하니 君子 以하야 自彊不息하나니라.

【傳】卦下象 解一卦之象. 爻下象 解一爻之象. 諸卦 皆取象以爲法 乾道 覆育之象至大 非聖人莫能體. 欲人皆可取法也 故取其行健而已 至健 固足以見天道也. 君子以自疆不息 法天行之健也.

【本義】象者 卦之上下兩象 及兩象之六爻 周公所繫之辭也.

 

<彖傳>

乾의 크나큰 陽氣는 그 무엇도 따를 수없을 만큼 위대하다. 만물은 그 힘을 받아 창시된다. 그러기에 건은

天道를 통어하는 근원인 것이다. 구름이 하늘을 날고,비가 대지를 적셔 만물의 형태가 형성된다.

건의 도는 잠복에서 비약에 이르는 만물 始終의 전과정을 밝힌다. 그리고 六爻에 의하여 時點이 명시된다.

건은 곧 여섯 陽의 기운을 구사하면서 천도의 변화에 부응한다. 건의 도는 변화하고 작용하여 이루어진 모든

 만물의 품성을 바로잡아 준다. 그리하여 만물은 천지간의 위대한 조화에 보전되고 부합되어 바르고 곧은

영원성을 유지한다.

乾道의 표상인 군주가 萬民에 군림할 때, 천하는 태평하게 다스려지는 것이다.

 

 

<象傳>

하늘의 운행은 강건하여 一瞬도 쉬는 일이 없다. 군자는 이 卦象을 거울삼아 스스로 마음을 가다듬어 쉬지않고 노력한다.

 

 

○此第四節 又申前意.

乾元者는 始而亨者也오

【傳】又反覆祥說 以盡其義. 旣始則必亨 不亨則息矣.

【本義】始則必亨 理勢然也.

 

利貞者는 性情也라

【傳】乾之性情也 旣始而亨 非利貞 其能不息乎.

【本義】收斂歸藏 乃見性情之實.

收斂(수렴) ③거두어 옴츠림. 수축()함⑧(여러 의견()이나 주장() 등을)한데 모으는 것  

 

乾始能以美利로 利天下라. 不言所利하니 大矣哉라

【傳】乾始之道 能使庶類 生成天下 蒙其美利而不言所利者 蓋无所不利 非可指名也. 故贊其利之大曰大矣哉.

蒙 어두울 몽. ㉠어둡다 어리석다 어리다 무릎쓰다 덮다 받다 속이다 입다 괘 이름 몽고

 【本義】始者 元而亨也. 利天下者 利也. 不言所利者 貞也. 或曰坤利牝馬則言所利矣.

 

大哉라 乾乎여 剛健中正 純粹精也오

【本義】剛 以體言. 健 兼用言. 中者 其行无過不及. 正者 其立不偏. 四者 乾之德也. 純者 不雜於陰柔. 粹者 不雜於邪惡. 蓋剛健中正之至極 而精者又純粹之至極也. 或 疑乾剛无柔 不得言中正者 不然也. 天地之間 本一氣之流行而有動靜爾. 以其流行之統體 而言則但謂之乾 而无所不包矣. 以其動靜 分之然後 有陰陽剛柔之別也.

 

六爻發揮는 旁通情也오

【傳】旁通 猶言曲盡.

곁 방, 달릴 팽  ㉠곁 널리 방(한자의 오른쪽) 기대다 달리다 (팽)

旁通 자세하고 분명(分明)하게 앎 .曲盡 간곡하게 정성(精誠)을 다함

曲盡其情 간곡하게 다 말함

 

時乘六龍하야 以御天也니 雲行雨施라 天下平也라

【傳】大哉 贊乾道之大也. 以剛健中正純粹六者 形容乾道 精謂六者之精極. 以六爻 發揮旁通 盡其情義 乘六爻之時 以當天運則天之功用著矣. 故見雲行雨施 陰陽溥暢 天下和平之道也.

【本義】言聖人 時乘六龍以御天 則如天之雲行雨施 而天下平也.

溥 넓을 부. ㉠넓다 두루 미치다 펴다

暢 화창할 창. ㉠화창하다 통하다 자라다 펴다

 

乾의 성정은 굳세고 건장하다(健). 또한 고유한 천도이다(乾爲天).

만물에 생명력을 부여하는 시작의 震源으로서, 공평무사함과 그침 없이 굳세게 周流天下하는 천도의 속성이

 바로 乾이다. 인간에게 있어서 乾은 기질이 굳세고 강건하며, 목표가 원대하며, 심신의 소질이 우수하며,

元亨利貞의 四德을 구비한 사람에 비유된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體(성품)를 가진 자는 人道의 主宰者로서 항상 自強不息하며 새롭고 바람직한 세계를

開拓創造하는 정신을 견지할 수 있으니 豫斷하는 점이 길한 것이다.

帛易에서는 乾을 鍵이라 했는데 역시 세상을 開闔하는 의미와 상통한다.

大義는 順天應人하고 自彊不息하는 강건한 품성을 지닌 지도자로서 人道를 주제함이다.

元은 仁과 같으며, 仁은 사람이 근본적으로 체득해야 할 바이니 곧 도의 본체가 된다.

따라서 괘사의 乾元을 道라고 풀이 하였다.

 

 

 

 

 

初九 潛龍 勿用.

 

 

 

  九二

 初九

 

 

初九 ①역괘(易卦)에서 맨 아랫자리의 양효(陽爻)의 이름 ②그달의 아홉번째의 날

 

효(爻)의 명칭은 아래에서부터 초(初)효, 이(二)효, 삼(三)효, 사(四)효, 오(五)효, 상(上)효로 읽습니다.
  
양효를 구(九), 음효를 육(六)으로 씁니다.

그래서 초효가 양효인 경우에는 그것을 초양(初陽)이라 읽지 않고 초구(初九)라 읽습니다.
  
그리고 이효(二爻)가 음효인 경우에는 이음(二陰)이라 읽지 않고 이륙(二六)이라 읽습니다.

 

 潛龍 숨어서 아직 하늘에 오르지 않은 용. 즉 왕위()를 잠시() 피해 있는 사람, 또는 기회()를

얻지 못하여 묻혀 있는 영웅(), 호걸()을 가리키는 말 

        潛邸(잠저) 나라를 처음으로 이룩한 임금이나 또는 종실()에서 들어와 된 임금으로서 아직 왕위에

                       오르기 전이나 또는 그 동안에 살던 집을 이르는 말 용잠() 잠룡(

 

 

<註釋>

六爻중 맨 하위에 우치해 있으므로 물속에 잠긴 龍이란 표현을 썼음. 龍은 乾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物象

龍이 물속에 잠복해 있는 동안은 昇天할 힘을 기르고 있는 시기인 것임. 따라서 이 괘효를 얻는 사람은, 德을

닦고 힘을 기르면서 장차의 일에 대비하는 자세를 가져야 함.

 

 

 

文言

初九曰 潛龍勿用 何謂也.

子曰 龍德而隱者也.

不易乎世 不成乎名. 遯世无悶 不見是而无悶.

樂則行之 憂則違之

確乎不可拔 潛龍也.

 

初九에 <물속에 잠긴 용이다. 때를 기다리라>고 한 것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그것은 용과 같은 뛰어난 덕을 갖추고 있으면서, 세상에 드러내지 않고 숨어 있음을 말한다.

세속에 영합하지 않고 명성을 구하지도 않는다.

세상을 숨어 살면서도 불평이 없고, 자기를 알아주지않아도 불만이 없다.

세상에 나아가 활동하기가 즐거운 때에는 그 덕을 행하고,

그러다 마음이 내키지않을 때는 세상에서 물러난다.

오로지 도를 지키는 신념이 確固不拔할뿐. 이것이 물속에 잠긴 용의 기상이다.

 

遯 달아날 둔. ㉠달아나다(=遁) 숨다 속이다 괘 이름(艮下乾上)

悶 답답할 민. ㉠답답하다 번민하다 어둡다 혼미하다 번민 혼미한 모양

拔 뺄 발. ㉠뽑다 빼다 빼어나다 뛰어나다 덜어버리다 성하다 가리다 빠르다

違 어긋날 위. ㉠어긋나다 어기다 다르다 떨어지다 피하다 달아나다 멀리하다 원망하다

간사함 허물  

確固不拔 확고()하여 흔들리거나 움직이지 아니함

 

 

 

初九曰(초구왈) : 초구에 이르기를,

潛龍勿用(잠룡물용) : 잠용물용이라 하였는데,

何謂也(하위야) : 무엇을 말한 것인가?

子曰(자왈) :  공자가 이르기를,

龍德而隱者也(룡덕이은자야) : 용의 덕은 숨어 있는 것으로서,

不易乎世(불역호세) : 세상을 바꾸지 아니하며,

不成乎名(불성호명) : 이름을 이루지 아니 하며,

遯世無悶(둔세무민) : 세상을 피해 살아도, 고민하지 아니 하며,

不見是而無悶(불현시이무민) : 옳음이 알려지지 않아도 고민함이 없으며,

樂則行之(악칙행지) : 즐거우면 행하고,

憂則違之(우칙위지) : 근심하면 어겨서,

確乎其不可拔(확호기불가발) : 확고하여 가히 뽑을 수 없는 것이

潛龍也(잠룡야) : 잠룡이라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註釋>

설문형으로 되어있음. 원문에 <子曰>이라하여 答子가 孔子인 것 처럼 되있으나, 文言傳이 공자의 기술이라면  성립되지 않음. 실제는 어느 師弟의 문답을 정리하여 수록한 것인지도 모름. 각 爻辭의 의의에 관한 君子,聖人의 進退를 爲主로 한 처지에서 해설하였음.

 

 

 

初九曰 潛龍勿用은 何謂也오

子曰 龍德而隱者也니 不易乎世하며 不成乎名하야 豚世无悶하며 不見是而无悶하야 樂則行之하고 憂則違之하야 確乎其不可拔이 潛龍也라.

【傳】自此以下 言乾之用 用九之道也. 初九 陽之微 龍德之潛隱 乃聖賢之在側陋也. 守其道 不隨世而變 晦其行 不求知於時 自信自樂 見可而動 知難而避 其守 堅不可奪 潛龍之德也.

側 곁 측.㉠곁 기울이다 기울어 지다 배반하다 낮다 어렴풋하다 엎드리다

陋 추할 누. ㉠추하다 좁다 작다 거칠다 낮다

 

【本義】龍德 聖人之德也. 在下 故隱. 易 謂變其所守. 大抵乾卦六爻 文言 皆以聖人明之 有隱顯而无淺深也.

隱顯 은현(). ①숨었다 나타났다 함. 보였다 숨었다 함 ②간신히 보임. 어렴풋하게 보임

 

<象傳>初九

물 속에 잠겨있는 상태의 용이다. 보다 힘을 기르면서 때를 기다린다. 가장 아래 位에 있는 陽이기 때문이다.

 

 

初九,

潛龍이니 勿用이니라.

【傳】下爻 爲初. 九 陽數之盛 故以名陽爻. 理 无形也 故假象以顯義. 乾 以龍爲象 龍之爲物 靈變不測.

故以象乾道變化 陽氣消息 聖人進退. 初九 在一卦之下 爲始物之端 陽氣方萌 聖人側微. 若龍之潛隱 未可自用 當晦養以俟時.

晦 그믐 회.㉠그믐 어둡다 감추다 시들다 얼마 안 됨

 

[程傳]제일 아래의 효를 初라하고, 九는 양수가 성대해진 數이므로 양효를 뜻한다. 理는 형체가 없으므로 象을 빌어서 義理를 표현하는데, 건괘는 龍을 象으로 삼은 것이다. 용은 신령스럽고 변화불측하므로 乾道의 변화, 陽氣의 消息, 聖人의 進退를 상징한다. 초구는 제일 아래이므로 사물의 발단이다. 따라서 양기를 말하면 바야흐로 새싹을 틔우기 시작하려는 때이고, 성인으로 보면 아직 미천한 지위에 있는 때이고, 용으로 말하면 못 속에 은신하고 있는 때이니 스스로 나아갈 수 없으며 마땅히 양생의 도를 행해야 하는 때이다.

 

 

【本義】初九者 卦下陽爻之名. 凡畫卦者 自下而上 故以下爻爲初.

陽數 九爲老 七爲少 老變而少不變 故謂陽爻爲九.

潛龍勿用 周公所繫之辭 以斷一爻之吉凶 所謂爻辭者也. 潛 臧也. 龍 陽物也. 初陽在下 未可施用

故其象 爲潛龍. 其占 曰勿用. 凡遇乾而此爻變者 當觀此象而玩其占也. 餘爻放此.

玩 즐길 완.㉠즐기다 장난하다 익히다 사랑하다 장난감

 

 

初九는 潛龍이니 勿用이니라.

 

潛은 잠길 잠, ‘潛龍’은 잠긴 용, 전설에 의하면 용은 심연 속에 잠겨서 천년 동안을 수도하고 成道한 후는

승천한다고 한다. 潛龍은 소(淵) 속에서 수도하고 있는 용이라는 의미다.

勿은 말 물, 말라, 아니하다, 없다의 뜻. ‘勿用’은 不用과 같다.

곧 쓰지 말라는 뜻으로 자신이 써도 안 되고 남이 써도 안 된다는 양면의 뜻을 가졌다.

 

역서에서는 九를 陽數라 하고 六을 陰數라 한다. 그러므로 양효는 모두 九가 되고 음효는 모두 六이 된다.

初는 처음이라는 의미고 九는 양효라는 의미다. 그러므로 初九는 最下位의 양효라는 의미다.

최하위를 一이라 하지 않고 初라 한다.

제 2효는 九二라 하고 제 3효는 九三, 제 4효는 九四, 제 5효는 九五라 한다.

제 6효는 九六이라 하지 않고 上九라 한다. 潛龍, 見龍, 飛龍, 亢龍은 爻名이다.

 

先儒는 단사는 문왕의 저작이요, 爻辭(爻를 설명한 말)는 문왕의 아들 周公旦의 저작이라 했다.

효사는 爻象을 설명했다는 의미로 象辭라 하기도 한다. 문왕의 단사와 주공의 효사를 합해서 繫辭라 한다.

 

이미 말했거니와 潛龍은 수도 중에 있는 용이고 勿用은 쓰지 말라. 세상에 나가서 활동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이니, 여기서 潛龍은 건괘 初九의 효상이 되고 勿用은 行事하지 말라는 占辭(吉凶悔吝을 판정한 말)이다.

占者(점치는 이)가 筮占(서죽으로 점침)에 건괘 初九를 得卦 했을 경우에는 그 하고자 하는 일을 하지 말라는

 점사인 것이다. 점자는 점사가 가르치는 그대로 처신하면 吉하게 된다.

  

 

 

初九는 潛龍이니 勿用이니라.

 

천지인의 삼재지도에 의하면 맨 아래의 두 효는 地位이다. 초효는 地下가 되고 제 2효는 地上이 된다.

그러므로 초효는 땅 밑 소 속에 잠겨있는 용이라 했다.

潛龍은 수도 중에 있는 용이므로 勿用, 곧 세상에 나가서 활동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다.

潛龍은 초효의 효상이 되고 勿用은 점사다. 또 초효는 중용지도로 말하면 中德에 불급한 효이다.

 

 

 

潛龍勿用(잠룡물용) : 잠룡물용이란

陽在下也(양재하야) : 양이 아래에 있다는 것이고

 

 潛龍勿用은 陽在下也오

【傳】陽氣在下 君子處微 未可用也.

【本義】陽 謂九. 下 謂潛.

 

 

潛龍勿用(잠룡물용) : "잠룡물용"은

下也(하야) : 아래함이고,

 

潛龍勿用은 下也오

【傳】此以下 言乾之時 勿用 以在下 未可用也.

 

潛龍勿用(잠룡물용) : "잠룡물용"은

陽氣潛藏(양기잠장) : 양기가 잠겨 감추어짐이고,

潛龍勿用은 陽氣潛臧이오

【傳】此以下 言乾之義 方陽微潛藏之時. 君子亦當晦隱 未可用也.

 

 

 

 

출처 : 마음의 정원
글쓴이 : 마음의 정원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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