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집_언행록 5_유편(類編)
바른 학문을 숭상함
선생은 이단(異端)을 마치 음탕한 소리나 아름다운 여자 얼굴과 같이 여겨서, 그것을 엄하게 끊지 못할까 걱정하였다. 일찍이 말하기를,
하였다. -김성일-
《이학통론》을 찬술하여, 주자로부터 원(元)ㆍ명(明)에 이르기까지 도학(道學)을 한 선비들의 언행에 대해 여러 책에 흩어져 있는 것을 빠짐없이 다 모으고, 또 육씨의 지파에 대해서도 기록하여 학자들로 하여금 이단에 빠지지 않게 하였다. -김성일-
선생은 일찍이 말하기를,
하였다. 그래서 《백사시교(白沙詩敎)》에 발문(跋文)을 쓰고 《양명전습록(陽明傳習錄)》을 밝혀서 그것을 물리쳤다. ○ 조목(趙穆)이 말하기를, “백사와 양명은 그 말이 모두 정(程)ㆍ주(朱) 도문의 기상과 같지 않다. 선생이 힘써 분별함이 없었다면, 사람들을 의혹하게 하였을 것이다.” 하였다. -김성일-
덕홍이 묻기를,
하니, 선생이 말하기를,
하였다. 말하기를,
하니, 선생이 말하기를,
하였다. -이덕홍-
선생의 학문은 한결같이 주자를 목표로 삼아, 육상산을 높여 받드는 학자를 보면, 반드시 깊이 배척하고 통렬히 거절하였다. 그래서 노소재(盧蘇齋 노수신(盧守愼))가 〈곤지기(困知記)〉 명나라 선비 정암(整庵) 나흠순(羅欽順)이 지음 를 너무 지나치게 높여 받드는 것을 보고, 선생이 말하기를,
하였다. 그래서 소재와 힘껏 싸워 끝내 옳지 않다고 하였다. 고봉 기대승만은 선생과 뜻이 맞아서 〈곤지기발〉을 지어 그 학문을 배척하였다. 선생이 그 글을 보고 말하기를,
하였다. -김성일-
선생은 일찍이 말하기를,
하였다. 임훈(林薰) 호는 갈천(葛川) 이 선생에게 와서 말하기를,
하니, 선생이 말하기를,
하였다. -정유일-
일찍이 말하기를,
하였다. -우성전-
일찍이 말하기를,
하였다. 또 말하기를,
하였다. 당시에 관학생들이 상소하여 종사를 청하였는데, 선생은 이 말을 듣고 끝내 옳게 여기지 않았다. -김성일-
선생은 의리(義理)를 풀이하여 말할 때에 명백하고 적확하여, 심오하거나 모호한 말을 한 적이 없었다. -정유일-
선생이 말하기를,
하였다. -김부륜(金富倫)-
무당이나 점치는 일이나 기도하는 일은 일체 엄금해서 집 안에 들여놓지 않았다. -이덕홍-
일찍이 말하기를,
하고, 또 말하기를,
하였다. -김성일-
선생이 젊었을 때 청량산(淸凉山)에 노닐다가 〈백운암기(白雲菴記)〉를 지었는데, 그 절의 중이 그것을 새겨서 암자의 벽에 붙여 두었다. 선생은 만년에야 그 말을 듣고 곧 떼어버리라고 하였다. 또 산승이 와서 시를 청하면 비록 거절은 하지 않았지만 다만 자연의 경치만 적어 주고 한 자도 불교에 대한 것은 쓰지 않았다. 그리고 만년에는 그런 작품마저 적었다. -김성일-
묻기를,
하니, 선생이 말하기를,
하였다. 또 묻기를,
하니, 선생이 말하기를,
하였다. -이국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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