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집_언행록 5_유편(類編)
잡기(雜記)
선생은 이마가 두툼하고 넓었으므로, 송재(松齋 숙부인 이우(李堣))가 매우 아껴서 항상 ‘광상(廣顙)’이라고 부르고, 그 이름을 부르지 않았다.
○ 선생의 어릴 때 이름은 서홍(瑞鴻)이었다. -이안도-
선생은 일찍부터 자리의 한쪽 벽 위에 백낙천(白樂天)의 시구를 써 붙여 두었는데, 그 시에 이르기를,
졸렬함 면하려면, 근면이 제일이다 / 捄拙莫如勤
하였다. -김부륜-
선생은 점치는 일에 있어서, 그 학설은 알지만 즐겨 하지는 않았다. -이덕홍-
선생은 언어나 문장에 있어서도 일찍이 희롱이나 잡된 말을 하는 일이 없었다. 어떤 이가, 태진(太眞 양 귀비(楊貴妃))이 임공도사(臨邛道士)를 보내어 당나라 천자에게 돌아가 알린 시를 가지고 과제를 삼고자 하였다. 선생이 그것을 비평하여 말하기를,
하였다. -김성일-
선생은 성품이 트이고 맑은 것을 좋아하고, 막히고 덮인 것을 미워하였다. 그래서 나무 따위 같은 것도 반드시 성기게 쳐내어 앞을 가리지 않도록 하였다. -김성일-
선생이 일찍이 말하기를,
하였다. -이덕홍-
선생의 시는 맑고 엄하며 간결하고 담박하였다. 젊어서는 두보의 시를 배웠고, 늙어서는 회암(晦菴)의 시를 좋아하였는데, 가끔 그 격조가 꼭 한손에서 나온 것 같았다. -정유일-
선생의 필법은 단정하고 굳세며, 고상하고 중후했다. 그 대자(大字)도 방정하고 엄하며 가지런하여, 이름 난 다른 사람들이 괴이하고 기이한 것만을 숭상하는 것과는 달랐다. 경복궁이 화재를 당해 다시 수리할 때에 궁전의 액자나 문의 제자(題字)는 모두 선생의 글씨였고, 상량문 또한 선생이 지은 것이다. -정유일-
선생은 비록 글자 한 자를 우연히 쓰더라도 점이나 획은 반드시 정돈하였고, 글자 체는 방정하고 중후했다. 그리고 시 한 수를 우연히 읊더라도 한 글귀 한 글자를 반드시 깊이 생각하고 고쳐서 함부로 남에게 보이지 않았다. -이덕홍-
묻기를,
하니, 선생이 말하기를,
하였다. -김부륜-
묻기를,
하니, 선생이 말하기를,
하였다. -이국필-
선생이 말하기를,
하였다. -김성일-
묻기를,
하니, 선생이 말하기를,
하였다. -우성전-
묻기를,
하니, 선생이 말하기를,
하였다. -이국필-
선생이 말하기를,
하였다. 덕홍이 묻기를,
하니, 선생이 말하기를,
하였다. -이덕홍-
선생은 스스로 말하기를,
하였다. -이덕홍-
한번은 말하기를,
하였다. -우성전-
무진년(1568, 선조1) 가을에 선생은 임금의 부르심을 받고 서울서 겨울을 지낼 때, 그 형의 아들 굉(宏)이 항상 곁에 있었다. 그러나 선생은 항상 고향으로 내려가라고 꾸짖기만 하고, 한 번도 굉을 위하여 남에게 한마디도 청탁하는 말은 하지 않았다. 그러다가 신미년(1571) 7월에 굉에게 기린 찰방(麒麟察訪)이라는 벼슬이 내렸다. 이는 전형을 맡은 사람이 선생을 추념하여 그 자제에게 벼슬을 주었던 것이다. -구봉령(具鳳齡)-
병인년(1566, 명종21) 10월에 선생이 계당(溪堂)에 계시면서, 〈기몽(記夢)〉 시를 지어 손수 써서 덕홍에게 주었다. 그 시에,
천 절벽 만 골짝 구름 속에 열려 있고 / 千巖萬壑凌雲煙
한 줄기 맑은 냇물 쪽처럼 푸르고 / 中有玉溪靑如藍
물 거슬러 표연히 올라가는 돛배 한 척 / 泝洄一棹神飄然
우러르니 산허리에 도사 집 하나 / 仰看山腰道人居
걸음걸음 산 기운 헤쳐 가니 허공에 오르는 듯 / 行穿紫翠如登虛
사립 열고 들어가니 정갈한 방 하나 / 迎人開戶一室淸
나와 맞는 여윈 신선 안개 자락 끌었다 / 臞仙出揖曳霞裾
어느 핸가 내 와서 놀던 곳 방불하이 / 髣髴何年吾所遊
벽에 쓴 옛 글씨는 있을 터에 어이 없나 / 壁上舊題留不留
집을 두른 흠대에는 찬 물방울 날리는데 / 屋邊刳木飛寒泉
이슬 맺힌 계수나무 가지 서로 얽히었다 / 團團桂樹枝相樛
뒤따르던 두 젊은이 서로 보고 감탄하면 / 同來二子顧且歎
따라서 집을 지어 영영 세상일 잊으렷다 / 結棲永擬遺塵絆
문득 한 번 하품하고 기지개 켜고 나니 / 忽然欠伸形蘧蘧
닭소리에 지는 달빛 남창에 들어오네 / 雞呼月在南窓半
하였다. 이 꿈을 꾸고 난 며칠 뒤에 선생이 갑자기 월란(月瀾)으로 떠나니, 그날은 24일이었다. 덕홍은 금제순(琴悌筍)과 함께 먼저 가서 선생을 기다리고 있었다. 덕홍이 조용히 선생에게 묻기를,
하니, 선생이 말하기를,
하였다. 또 묻기를,
하니, 선생이 말하기를,
하였다. 이튿날 낭영대(朗詠臺)에 올라가 중을 시켜 돌을 져다가 섬돌을 쌓고, 손수 어린 소나무를 만져서 못쓸 가지는 꺾어 내었다. 그리고 밤에는 〈칠대(七臺)〉 시 이 시는 문집에 보인다. 를 지었다. 이튿날 아침에 덕홍이 또 《심경》 〈악기(樂記)〉의 예악불가사수거신장(禮樂不可斯須去身章 예와 악은 잠깐 동안도 몸에서 버릴 수 없음을 설명한 장)에 대하여 질문하다가, 부주(附註)의 언충신행독경(言忠信行篤敬 말은 충성스럽고 미더우며 행실은 독실하고 공경함)이란 말에 이르러 묻기를,
하니, 선생이 말하기를,
하였다. 이튿날 선생이 또 덕홍에게 말하기를,
하였다. 다음 날 선생이 또 말하기를,
하였다. 이날 선생이 돌아오려고 지팡이를 짚고 동네로 내려올 때에 덕홍 등이 뒤를 따랐다. 선생이 말을 타고 돌아보면서,
하니, 이것이 〈기몽〉 시의 징험이었다. -이덕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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