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 / 역서(易序)


易之爲書 卦爻彖象之義備而天地萬物之情見(현)하니 聖人之憂天下來世 其至矣신저 先天下而開其物하고 後天下而成其務라 是故로 極其數하여 以定天下之象하고 著其象하여 以定天下之吉凶하니 六十四卦, 三百八十四爻는 皆所以順性命之理하고 盡變化之道也라 散之在理則有萬殊하고 統之在道則无二致하니 所以易有太極是生兩儀하니 太極者는 道也요 兩儀者는 陰陽也니 陰陽은 一道也요 太極은 无極也라 萬物之生에 負陰而抱陽하여 莫不有太極하며 莫不有兩儀하니 絪縕交感하여 變化不窮이라 形一受其生하고 神一發其智하여 情僞出焉하며 萬緖起焉하나니 易은 所以定吉凶而生大業이라 故로 易者는 陰陽之道也요 卦者는 陰陽之物也요 爻者는 陰陽之動也니 卦雖不同이나 所同者는 奇偶요 爻雖不同이나 所同者는 九六이라 是以로 六十四卦爲其體하고 三百八十四爻互爲其用하여 遠在六合之外하고 近在一身之中하여 暫於瞬息과 微於動靜에 莫不有卦之象焉하며 莫不有爻之義焉하니 至哉라 易乎여 其道至大而无不包하고 其用至神而无不存하니 時固未始有一而卦未始有定象하며 事固未始有窮而爻亦未始有定位라 以一時而索卦면 則拘於无變이니 非易也요 以一事而明爻면 則窒而不通이니 非易也며 知所謂卦爻彖象之義而不知有卦爻彖象之用도 亦非易也라 故로 得之於精神之運, 心術之動하여 與天地合其德하며 與日月合其明하며 與四時合其序하며 與鬼神合其吉凶然後에 可以謂之知易也라 雖然이나 易之有卦는 易之已形者也요 卦之有爻는 卦之已見者也니 已形已見者는 可以言知어니와 未形未見者는 不可以名求하니 則所謂易者는 果何如哉아 此는 學者所當知也니라


《주역(周易)》 책에는 괘(卦)·효(爻)·단(彖)·상(象)의 뜻이 갖추어져 천지만물(天地萬物)의 실정(實情)이 드러나 있으니, 성인(聖人)이 천하후세(天下後世)를 근심하심이 지극하다. 천하에 앞서 사물을 열어주고, 천하에 뒤하여 일을 이루었다. 이 때문에 그 수(數)를 지극히 하여 천하의 상(象)을 정하고 그 상(象)을 드러내어 천하의 길흉(吉凶)을 정하였으니, 64괘(卦)와 384효(爻)는 모두 성명(性命)의 이치를 순히 하고 변화(變化)의 도(道)를 다한 것이다.

흩어져서 이치에 있으면 만 가지로 다름이 있고 통합하여 도(道)에 있으면 두 가지 이치가 없다. 이 때문에 역(易)에 태극(太極)이 있어 이것이 양의(兩儀)를 낳는 것이니, 태극(太極)은 도(道)이고 양의(兩儀)는 음양(陰陽)이니, 음양(陰陽)은 한 도(道)이며 태극(太極)은 무극(無極)이다. 만물이 태어날 적에 음(陰)을 등지고 양(陽)을 안아 태극(太極)이 있지 않음이 없고 양의(兩儀)가 있지 않음이 없으니, 인온(絪縕)[농후]하게 교감(交感)하여 변화가 다하지 않는다.

형체가 한번 생명을 받고 정신이 한번 지혜를 발하여 진정(眞情)과 거짓이 생겨나며 만 가지 단서가 일어나니, 역(易)은 길흉(吉凶)을 정하여 대업(大業)을 낳는 것이다. 그러므로 역(易)은 음양(陰陽)의 도(道)이고 괘(卦)는 음양(陰陽)의 물건이고 효(爻)는 음양(陰陽)의 동(動)함이니, 괘(卦)는 비록 같지 않으나 같은 것은 기(奇)와 우(偶)이고, 효(爻)는 비록 같지 않으나 같은 것은 구(九)와 육(六)이다. 이 때문에 64괘(卦)가 체(體)가 되고 384효(爻)가 서로 용(用)이 되어 멀리는 육합(六合)의 밖에 있고 가까이는 한 몸의 가운데에 있어, 짧은 순식간과 동(動)하고 정(靜)하는 작은 것에도 괘(卦)의 상(象)이 있지 않음이 없고 효(爻)의 뜻이 있지 않음이 없는 것이다.

지극하다, 역(易)이여! 그 도(道)가 지극히 커서 포함하지 않은 것이 없고 그 쓰임이 지극히 신묘하여 있지 않은 것이 없으니, 때는 진실로 일찍이 똑같음이 없고 괘(卦)는 일찍이 정해진 상(象)이 없으며, 사물은 일찍이 다함이 없고 효(爻) 역시 일찍이 정해진 위치가 없다. 한 때로써 괘(卦)를 찾으면 변화가 없음에 구애되니 역(易)이 아니고, 한 가지 일로써 효(爻)를 밝히면 막혀서 통하지 못하니 역(易)이 아니며, 이른바 괘(卦)·효(爻)·단(彖)·상(象)의 뜻만 알고 괘(卦)·효(爻)·단(彖)·상(象)의 쓰임을 알지 못해도 역(易)이 아니다.

그러므로 정신(精神)의 운용과 심술(心術)의 움직임에서 터득하여 천지(天地)와 더불어 덕(德)이 합하고 일월(日月)과 더불어 밝음이 합하고 사시(四時)와 더불어 차례가 합하고 귀신(鬼神)과 더불어 길흉(吉凶)이 합한 뒤에야 역(易)을 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역(易)에 괘(卦)가 있는 것은 역(易)이 이미 나타난 것이고 괘(卦)에 효(爻)가 있는 것은 괘(卦)가 이미 드러난 것이니, 이미 나타나고 이미 드러난 것은 말로써 알 수 있으나, 아직 나타나지 않고 아직 드러나지 않은 것은 명칭으로써 구할 수 없으니, 이른바 역(易)은 과연 어떠한 것인가? 이는 배우는 자가 마땅히 알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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