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재전서 제101권
경사강의(經史講義) 38 ○ 역(易) 1 계묘년(1783, 정조7)에 선발된 이현도(李顯道)ㆍ조제로(趙濟魯)ㆍ이면긍(李勉兢)ㆍ김계락(金啓洛)ㆍ김희조(金煕朝)ㆍ이곤수(李崑秀)ㆍ윤행임(尹行恁)ㆍ성종인(成種仁)ㆍ이청(李晴)ㆍ이익진(李翼晉)ㆍ심진현(沈晉賢)ㆍ신복(申馥)ㆍ강세륜(姜世綸) 등이 답변한 것이다
[동인괘(同人卦)]
교(郊)와 야(野)는 같은 뜻인데, 동인(同人)을 야에서 하면 “형통하다.”고 하고 동인을 교에서 하면 “후회가 없다.”고만 말한 것은 어째서인가? ‘동(同)’에는 대동(大同)이라고 할 때의 동도 있고 “구차히 함께하지 않는다.[不苟同]”고 할 때의 동도 있어, 진실로 일률적으로 논할 수 없다. 그러나 육이(六二)의 한 효(爻)는 괘체(卦體)로 말할 적에는 대동(大同)의 뜻이 있고 효의 뜻으로 말할 적에는 아부하고 편당을 들어서는 안 된다는 경계를 보였으며, 구오(九五)의 한 효는 단사(彖辭)와 상사(象辭)가 중직(中直)함과 중정(中正)함으로 응하는 것을 밝혔는데, 《정전》에서 “임금이 대동(大同)하는 도리는 아니다.”라고 하였으니, 장차 어느 것을 따라야 하겠는가? 어떤 이는 “안의 괘체는 같은 데서 다른 데로 가고[自同而異] 밖의 괘체는 다른 데서 같은 데로 오는 것이다.[自異而同]”라고 하였는데 3ㆍ4의 두 효가 같은 데서 다른 데로 가고 다른 데서 같은 데로 올 적에 같게 되고 다르게 되는 계기에 대해서 자세히 분변할 수 있겠는가?
교(郊)와 야(野)는 다 같이 도시 밖에 있는 장소인데, 야 자에 대해서는 “넓고 멀리 떨어진 곳이다.[曠遠]”라고 풀이하고 교 자에 대해서는 “황폐하고 후미진 곳이다.[荒僻]”라고 풀이하였습니다. 그러니 넓고 멀리 떨어진 곳은 그 같이함[同]에 있어 거리낌이 없는 것이고 황폐하고 후미진 곳은 그 같이함에 있어 응할 자가 없는 것이니, 그 점이 형통함과 후회가 없는 것의 차이입니다. 육이(六二)의 상사(象辭)에서 아부하고 편당을 들어서는 안 되는 뜻으로 경계를 보인 것은 하나밖에 없는 음이 구오(九五)와 합쳐지기를 구하기 때문인데, 만약 괘체로 말한다면 다섯 양이 중정(中正)한 음 하나에게로 돌아가니, 그것이 대동(大同)이 되는 것입니다. 구오의 상(象)을 “대동하는 도리가 아니다.”라고 한 것은 덕이 같은 모든 양을 버리고 아래에 있는 음 하나에 응하기 때문인데, 만약 괘상(卦象)으로 말한다면 강한 양이 구오의 자리에 있어서 중정하고도 곧으니, 그 점이 단사와 상사에서 찬양한 까닭입니다. 이는 진실로 역리(易理)가 서로 섞여 가며 변역(變易)하는 것으로서 그 이상 더 오묘함이 없습니다. 동인(同人)의 내괘(內卦)는 이괘(離卦)인데 그 이괘는 건괘(乾卦) 중에서 한 획이 변한 괘이니 이는 같은 데서 다른 데로 온 것[自同而異]이고, 동인의 외괘(外卦)는 건괘인데 구오 한 효가 내려와서 내괘인 이괘의 음효(陰爻)와 응하니 이는 다른 데서 같은 데로 간 것[自異而同]입니다. 그리고 3ㆍ4 두 효의 경우는 육이와 구오의 사이에 끼어서 위로도 따라가고 아래로도 따라갈 수 있는 처지이기 때문에, 구삼(九三)에서는 “숲 속에 군사를 매복시킨 격이다.”라고 하여 억지로 같음[同]을 구하려는 뜻이 있고 구사(九四)에서는 “담에 올라가서 공격해도 이기지 못하는 격이다.”라고 하여 곤경에 처하자 반성하는 뜻이 있으니, 이런 것을 가지고 연구해 보면 같고 같지 않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선대 학자가 이르기를, “64괘(卦)는 이미 복희씨(伏羲氏) 때에 갖추어졌으나 그 이름만 있었고 설명은 없었는데 문왕(文王)이 비로소 단사(彖辭)를 붙였으니, 건(乾) 자는 복희(伏羲)의 글이고 원형이정(元亨利貞)은 문왕의 글이다.”라고 하였다. 진실로 그 말대로라면 “호랑이 꼬리를 밟는다.[履虎尾]”고 한 곳과 또는 “들에서 사람과 같이한다.[同人于野]”고 하는 것은 어떻게 구분하여 배속시켜야 하는가?
복희 때에는 괘(卦)의 획만 있고 글은 없었는데 문왕이 비로소 설명을 붙였다는 것에 대해서는 선대 학자들이 이미 자세히 논하였고, 소자(邵子)의 선천도(先天圖)에서도 설명하여 밝힌 바가 있습니다. “호랑이 꼬리를 밟는다.”고 한 것과 또는 “들에서 사람과 같이한다.”고 한 것에 이르러서는 다른 괘사(卦辭)에서 구분하여 말한 것과는 진실로 같지 않습니다. 대개 모든 괘 중에 혹 어떤 괘만을 말하면서 그 아래에 단사(彖辭)를 붙인 것도 있고 위 괘의 이름을 연관시켜서 그 괘의 뜻을 말한 경우도 있으나, 오직 이 “호랑이 꼬리를 밟는다.”고 한 것과 또는 “들에서 사람과 같이한다.”고 한 것만은 비괘(否卦) 괘사에서 “비색할 때는 사람의 도가 없다.[否之匪人]”고 한 것과 간괘(艮卦) 괘사에서 “그 보이지 않는 등쪽에 머무는 격이다.[艮其背]”라고 한 것과 더불어 모두 다 위의 계사(繫辭)의 뜻을 연관 지은 것입니다. 그리고 괘의 이름은 비록 복희씨의 시대에 나온 것이나 설명을 붙인 것은 문왕의 시대이니, 그 구분하여 배속시키는 것은 아마도 분변하기가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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