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에 이르기를, “하늘과 불이 동인(同人)이니, 군자가 보고서 나누어진 족(族)으로써 사물을 분변한다.” 하였다.[象曰 天與火 同人 君子以 類族 辨物]

○ 하늘은 불과 그 성(性)은 같으나 그 질(質)은 다르다. 군자가 그 성의 같음을 본받으면 그 족(族)을 나누고, 그 질의 다름을 본받으면 그 사물을 분변한다. 족을 나누고 사물을 분변하는 것은 다름을 살펴서 한 종류로 되게 하는 것이니, 같음을 이루게 하는 것이다.


육이는 남과 함께하되 종당(宗黨)과 한다.[六二 同人于宗]

‘종(宗)’에 대해서 절재 채씨(節齋蔡氏)와 운봉 호씨(雲峯胡氏)의 주(註)에 운운하였다. 내가 생각해 보건대, 양(陽)은 음(陰)이 종당으로 삼는 바이다. 신하가 임금에 대해서나 자식이 아비에 대해서나 아내가 남편에 대해서는 모두 양을 종당으로 삼는 뜻이 있다.


구삼은 병사를 풀 속에 숨겨 두고 높은 언덕에 올라가서 삼 년이 되어도 일어나지 못함이다.[九三 伏戎于莽 升其高陵 三歲不興]

○ ‘융(戎)’은 이(離)의 과병(戈兵) 상이고, ‘망(莽)’은 손(巽)의 초목(草木) 상이다. 이효부터 사효까지는 손(巽)이 되는데, 이(離)가 손(巽)의 아래에 있으니, 풀 속에 병사가 숨어 있는 ‘복융우망(伏戎于莽)’의 상이 있는 것이다. ‘고(高)’는 손(巽)의 상이다. 쌍호 호씨가 말하기를, “구삼이 변하면 간(艮)이 되는바, 능(陵)의 상이 있다. 구삼은 한 괘의 상효 자리에 있으니 승(升)의 상이 있는 것이다.” 하였다. ‘삼세(三歲)’에 대해서 쌍호 호씨는 한 효를 일 년으로 보았다. ‘불흥(不興)’은 손(巽)의 복(伏) 상을 취한 것이다.


구오는 남과 함께하되 먼저는 울부짖다가 나중에는 웃으니, 큰 병력으로 이겨야 서로 만난다.[九五 同人 先號咷而後笑 大師克 相遇]

○ ‘호(號)’와 ‘소(笑)’는, 구오(九五)가 변하면 이(離)가 되는데 이(離)는 화(火)로서 소리가 있다. 또 이것의 호체(互體)는 태(兌)가 되는데 태에는 구(口) 상이 있다. ‘우(遇)’는, 이효부터 상효까지가 구체(姤體)가 되는데, 구체에는 만나는 우(遇)의 상이 있다.

○ ‘호도(號咷)’는 통곡하는 소리이다.


상구는 남과 함께하기를 교외에서 한다.[上九 同人于郊]

○ ‘교(郊)’는, 오효가 바로 임금이 있는 곳인데, 상효는 오효의 바깥에 있으니 교(郊) 상이 있는 것이다. 도성[國] 바깥을 교(郊)라고 한다. 혹자가 말하기를, “건(乾)의 복체(伏體)는 곤(坤)으로, 삼효부터 오효까지가 곤이 된다. 상구는 곤의 바깥에 있으므로 교(郊)라고 한다.” 하였다.


[주A-001]역상설(易象說) : 본 역상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역(周易)의 기본 원리와 용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므로 역상설 끝에 해설을 간략하게 덧붙였다.
[주D-001]종(宗)에 …… 운운하였다 : 절재 채씨는 “이효와 오효는 본디 응하는 것이므로 종(宗)이라고 한 것이다.” 하였고, 운봉 호씨는 “이효가 가서 오효와 함께하면 다시 이(離)가 되고, 오효가 와서 이효와 함께하면 다시 건(乾)이 된다. 가고 와서 서로 함께하면 건과 이가 각각 본래 괘의 반대로 된다. 이것을 일러 종(宗)이라 한다.”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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