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에 이르기를[象曰] -대상(大象)이다.
○ 전(傳)에 “문 앞을 가리개로 가렸다.[屛樹]” 한 곳에서의 병(屛)은 천자(天子)는 외병(外屛)으로, 제후(諸侯)는 내렴(內簾)으로, 사(士)는 유(帷)로써 가려서 안과 밖을 나누는 것을 이른 것으로, 대개 소장(蕭墻)의 뜻이다.초구는 명이에 날 때에 날개를 늘어뜨림이니, 군자가 떠나감에 삼 일 동안 먹지 못하여 가는 바를 둠에 주인이 나무라는 말을 한다.[初九 明夷于飛 垂其翼 君子于行 三日不食 有攸往 主人有言]
○ 초구는 앞이 감(坎)으로 막혀 있는데 감(坎)은 함(陷)이 되니 날개를 늘어뜨리는 상이 있는 것이다. ‘행(行)’은 양(陽)이 동하는 상이다. ‘불식(不食)’은 초효가 감(坎)에 가까이는 있으나 감체(坎體)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은 상이다. ‘언(言)’은, 이(離)에는 구(口) 상이 있고 또 이화(離火)에는 성(聲)의 상이 있다. 《춘추좌전》에 “초효가 변하면 간(艮)이 되는데, 간은 언(言)이 된다.” 하였다.○ 송괘(訟卦)의 “육삼은 옛 덕을 간직한다.[六三 食舊德]” 한 곳에서는 본효(本爻)가 감체(坎體)에 포함되어 있고, 태괘(泰卦)의 “구삼은 먹음에 복이 있으리라.[九三 于食 有福]” 한 곳에서는 본효가 태체(兌體)에 포함되어 있다.
육이는 명이에 왼쪽 다리를 상함이니, 구원하는 말이 건장하면 길하다.[六二 明夷 夷于左股 用拯馬壯 吉]
○ ‘마(馬)’는 감(坎)의 상이다. ‘장(壯)’은 진(震)의 건(健) 상이다. 환괘(渙卦)의 초효 역시 이와 같다. 육이는 하체(下體)에 있으므로 ‘좌(左)’라고 한 것이다. 병법(兵法)에서는 우(右)가 앞이 되고 좌(左)가 뒤가 된다. 초효는 족(足)이 되고, 이효는 고(股)가 된다. 이상은 괘 전체 모양에서 상을 취한 것이다.○ 전(傳)에 나오는 ‘궐장(蹶張)’은, 《한서(漢書)》 신도가열전(申屠嘉列傳)에 “신도가가 무졸(武卒)인 재관(材官)으로서 발로 쇠뇌의 줄을 당기었다.[申屠嘉 以材官蹶張]” 하였는데, 이에 대한 주(註)에 “재관의 무사들은 힘이 세어서 능히 발로 강한 쇠뇌의 줄을 당길 수 있었다. 그러므로 궐장(蹶張)이라고 한 것이다.” 하였으며, 안사고(顔師古)는 말하기를, “손으로 쇠뇌를 당기는 것을 벽장(擘張)이라고 하고, 발로 쇠뇌를 당기는 것을 궐장(蹶張)이라고 한다.” 하였다. -궐(蹶)의 음은 궐(厥)이다.
육오(六五)
○ 전(傳)에 “밝음을 상함이 지극하다.[傷明之極]” 한 곳에서의 상명(傷明)은 스스로 그 밝음을 상한 것이다.